IT
HOME > 도서 > IT

요리조리 맛있는 C 언어

  • 부제 :
  • 저자 : 서보원
  • 발행일 : 2006-04-05
  • 페이지 : 544쪽
  • ISBN : 978-89-8379-443-7
  • 판형 : 188mm×254mm
  • 정가 : 18,000원
  • 책 소개
  • 저자소개
  • 미리보기
  • 목차
  • 다운로드

* 이 책은:

ANSI-C를 기준으로 문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풍부한 예제를 사용해서 C 언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각 장의 기본 구성은 우선 문법을 설명하고 예제를 제시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레벨 업』 예제를 마련하여 독자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주요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연습 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C 언어의 기초 문법부터 파일 입출력에 이르기까지 거의 대부분의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숙독한다면 C 언어의 전문가로 변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C 언어를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섹션별로 분류하였고, 각 문법에 맞는 풍부한 예제를 마련하였습니다. 소스 코드에 대한 설명을 캡션으로 붙였기 때문에 코드를 보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제] 보다 한 단게 높은 문제를 [레벨 업] 으로 제시하여 스스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서보원 -

한국데이터시스템에서 시스템 분석가로 근무하면서 프로그램 설계 및 제작 업무를 하였고, IPCT와 PCT 자격증의 출제 및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현재 동국대학교 전산원 정보보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C, C++, Visual Basic, JAVA, PHP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후진 양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저서 :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만들기], [PHP 그대로 따라하기], [jsp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JAVA 별거 아니네], [C++ 별거 아니네], [인터넷 별거 아니네], [비주얼베이직 6], 

[java2 기초 플러스, C++ 클래스와 상속, java 프로그래밍 사전등의 번역 및 감역

 ​ 

 

 

chapter01 C 언어에 대해 알아봐요

   section01 프로그래밍 언어    

01 프로그래밍이란?  

02 프로그래밍 언어란?

● 저급 언어와 고급 언어  

●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트 언어

● 절차적 언어와 객체 지향 언어

   section02 C 언어의 역사

01 C 언어의 탄생 배경

02 C 언어의 계보

03 C 언어의 발전  

● K&R C

● ANSI C/ ISO C

● C99

   section03 C 언어의 특징

●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

●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

●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

● 뛰어난 이식성

● 기타 특징

연습문제

 

 

chapter02 C 언어와의 첫 만남

 

   section01 C 컴파일러 설치하기

01 C 컴파일러의 종류

● MS-DOS용 컴파일러

● 윈도우용 컴파일러

● Unix/Linux용 컴파일러

02 컴파일러 설치 및 사용 방법

● Turbo-C 2.0 컴파일러

● Visual C++

● Borland C++ 5.5

   section02 첫 번째 C 프로그램

01 프로그램 작성 방법

● 소스 프로그램 작성

● 컴파일

● 링크

● 실행

02 C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 C 프로그램의 구조

● 주석

03 첫 번째 프로그램의 분석

04 몇 가지 규칙

● 가능하면 한 줄에 한 개의 문장만 사용

● 중괄호를 통일된 방식으로 사용

● 빈칸과 공백 줄을 적절하게 사용

● 들여쓰기를 사용

05 간단한 표준 입출력 프로그램

● printf 함수를 이용한 표준 출력

● scanf 함수를 이용한 표준 입력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03 자료형으로 변수를 만들어요

 

   section01 변수란?

01 식별자

● 식별자(Identifier)

● 예약어(Reserved word)

02 변수와 상수

● 변수와 상수

● 변수의 정의

   section02 자료형

01 자료형이란?

● 자료형의 개념

● 자료형의 종류

02 자료형의 사용 방법

● 변수의 선언

● 변수의 초기화

03 자료형 수정자

● 크기 수정자

● 부호 수정자

04 문자형 변수

05 정수형 변수

06 실수형 변수

   section03 상수

01 상수(Constant)의 종류

02 정수형 상수

03 실수형 상수

04 문자형 상수

05 문자열 상수

● 문자열의 특징

● 문자열의 처리 방법

   section04 형변환  

01 형변환이란?

02 자동 형변환

03 강제 형변환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04 연산자를 사용해요 

 

   section01 수식과 문장

01 수식

02 문장

 

   section02 연산자의 종류와 우선순위

01 연산자의 종류

● 연산 기능에 따른 분류

● 피연산자의 개수에 따른 분류

02 연산자의 우선순위

 

   section03 산술 연술자

 

   section04 증감 연산자

 

   section05 대입 연산자

 

   section06 관계 연산자

 

   section07 논리 연산자 

● && 연산자(AND)

● || 연산자(OR)

● ! 연산자(NOT)

 

   section08 비트 연산자

01 비트 논리 연산자

● & 연산자

● | 연산자

● ^ 연산자

● ~ 연산자

02 비트 이동 연산자

● << 연산자

● >> 연산자

 

   section09 주소 연산자

 

   section10 기타 연산자

01 조건 연산자

02 연결 연산자

03 캐스트 연산자

04 sizeof 연산자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05 프로그램을 어떻게 제어하나요

 

   section01 제어 구조

01 제어 구조의 종류

02 순차 처리

03 조건 처리

04 반복 처리

 

   section02 조건문 

01 if문

● 단일 선택 if문

● if~else문

● 다중 if~else문

02 switch 문

 

   section03 반복문

01 while문

02 do~while문

03 for문

 

   section04 분기문

01 break문

02 continue문

03 goto문

04 return문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06 배열과 포인터의 기초를 다져요 

 

   section01 포인터

01 포인터란?

02 포인터의 사용 방법

● 포인터의 선언

● 포인터의 자료형

● 주소 연산자

03 포인터 사용시 주의 사항

●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

● 포인터 변수의 자료형을 반드시 지정

 

   section02 배열 

01 배열의 정의

● 배열 요소

● 배열 크기

● 배열 이름

02 배열의 선언

● 배열의 초기화 방법

● 문자형 배열의 초기화

03 다차원 배열

● 2차원 배열

● 3차원 배열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07 포인터를 활용해요 

 

   section01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01 포인터 연산

02 포인터로 배열 처리하기

 

   section02 포인터와 문자열 

01 문자열 처리

02 포인터와 다차원 배열

 

   section03 포인터의 종류

01 배열 포인터

02 포인터 배열

03 포인터의 포인터

04 void형 포인터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08 함수! 강력한 힘입니다

 

   section01 함수의 정의

01 프로그램과 함수

02 함수란?

03 함수의 정의 방법

● 함수의 자료형

● 매개변수

● 함수의 본문

 

   section02 함수의 사용 

01 함수의 선언

02 함수의 사용 

 

   section03 매개변수 전달 방법 

01 매개변수

●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함수의 선언

● 매개변수를 사용하지 않는 함수의 선언

●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함수의 정의

●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함수의 호출

02 매개변수 전달 방법

● 값에 의한 호출(Call by value)

● 참조에 의한 호출(Call by reference)

03 값에 의한 호출(Call by value)

04 참조에 의한 호출(Call by reference)

 

   section04 함수에서 값의 반환 방법

01 return 명령

02 함수의 자료형

03 void형 함수

 

   section05 순환 함수(Recursive function) 

01 순환 함수란?

02 순환 함수의 특징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09 표준 입·출력 함수와 문자열을 처리해요

 

   section01 표준 입출력 함수

01 표준 입출력 함수

● 표준 입출력 함수란?

● 표준 입출력 함수의 종류

02 단일 문자 출력 함수

03 단일 문자 입력 함수

04 문자열 출력 함수

05 문자열 입력 함수

 

   section02 문자열 함수

01 문자열 함수의 종류

● 문자열 변환 함수

● 문자열 관련 함수

02 문자열 함수를 직접 작성하기

● atoi 함수 작성하기

● strlen 함수 작성하기

● strcpy 함수 작성하기

● strrev 함수 작성하기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10 기억 클래스가  뭐예요

 

   section03 메모리 할당 방법

01 동적 할당(Dynamic allocation)

02 정적 할당(Static allocation) 

section04 기억 클래스

01 기억 클래스

02 기억 클래스의 종류

03 자동 변수

04 레지스터 변수

05 정적 변수

06 외부 변수

● MS-DOS용 Turbo-C 2.0을 사용하는 경우

● Turbo C++ 3.1을 사용하는 경우

● MS-DOS용 Borland C++ 5.5를 사용하는 경우

 

   section05 메모리의 동적 할당

01 C 언어의 메모리 관리

02 동적 할당 함수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11 나만의 자료형 - 구조체 

 

   section01 구조체의 이해

01 구조체란?

02 구조체의 선언 및 정의

● 구조체의 선언

● 구조체 변수의 정의

 

   section02 구조체의 사용 

01 구조체 멤버에 대한 접근

02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방법

● 구조체 변수의 복사

03 구조체 배열과 포인터

● 구조체 배열

● 구조체 포인터

04 중첩된 구조체(Nested Structrue)

05 구조체를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함수

● 구조체 변수를 매개변수로 사용하기

● 구조체 배열을 매개변수로 사용하기

 

   section03 자기 참조 구조체

01 자기 참조 구조체란?

02 연결 리스트(Linked list)

 

   section04 공용체

01 공용체란?

02 공용체의 사용 방법

 

   section05 비트 필드(Bit field) 

01 비트 필드란?

02 비트 필드의 사용 방법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13 선행처리기는 어디에 사용하나요

 

   section01 선행처리기의 이해

01 선행처리기란?

02 선행처리기 명령의 종류

03 선행처리기 명령의 사용 방법

 

   section02 #include 

01 사용 방법

● 형식 ①

● 형식 ②

02 표준 헤더 파일의 종류

   

   section03 #define 

01 #define의 기능

02 단순 치환

03 매크로 함수

04 매크로 취소하기

 

   section04 조건 컴파일 

01 조건 컴파일이란?

02 #ifdef, #ifndef

03 #if, #elif

기타 명령어

● #line

● #pragma

● #error

● #

● ##

연습문제

실습문제

 

chapter14 파일 처리를  어떻게 하나요

 

   section01 파일 입출력의 기초

01 스트림의 이해

● 스트림이란?

● 기정의 스트림

● FILE 구조체

02 파일 입출력 함수의 종류

● 입출력 버퍼의 사용

● 파일 입출력 함수의 종류 

   section02 파일 입출력

01 파일 입출력 작업의 순서

02 파일 열기

03 파일 닫기

04 문자 입출력 함수

● 문자 입력 함수

● 문자 출력 함수

● 입출력 파일 지정하기

05 문자열 파일 입출력 함수

06 서식화 파일 입출력 함수

07 블록 단위 입출력 함수

   section03 파일에 대한 임의 접근 

01 파일에 대한 임의 접근  

02 임의 접근 함수

● fseek 함수

● rewind 함수

● ftell 함수  

● fflush 함수

연습문제

실습문제  

부록 C 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  

 

 

C programing.zip
C언어연습문제정답.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