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알기쉬운 자바 입문편
- 부제 :
- 저자 : 카와바 타케시
- 발행일 : 2014-06-10
- 페이지 : 672쪽
- ISBN : 978-89-8379-822-0
- 판형 : 188mm×240mm
- 정가 : 25,000원
컴퓨터를 잘 몰라도 배울 수 있는 자바 프로그래밍 도서
이 책은 Java(자바) 언어를 사용해서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사람을 위한 자습서
입니다. ‘알기 쉽게’를 첫 번째 목표로 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10명 정도의 컴퓨터 초급자인 학생을 대상으로 도서 출간 전에 원고를 가지고 6개월 정도의 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출간됐을 정도로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최고의 목표로 해서 집필되었습니다.
책의 구성
① 다양한 예제
내용 설명과 동시에 해설되어 있는 예제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제를 실행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② 연습문제 풀이
이 책에는 연습문제가 곳곳에 있습니다. 이 문제들은 그 이유와 목적에 따라 본문 중
어디에 위치하는 게 좋은지 심사숙고 후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연습문제를 직접
풀어봄으로써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③ 마무리 정리
각 장마다 끝에 정리가 있습니다. 그 장에서 설명한 내용 중에 핵심만 요약 정리를
해놓았기 때문에 각 장의 내용을 다시 한 번에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교재로 활용 가능
이 책은 준비편, 문법과 프로그래밍편, 객체지향 입문편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 장은 예
제, 해설, 연습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보자가 독학으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쉬운
해설과 충분한 양의 연습문제 그리고 완전한 해설이 세트로 되어 있어, 고등학교, 대학원,
학원 등의 자바 프로그래밍 강의 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와바 타케시
2001년 게임 업계에 입문하여 병특업체와 nhn에서 게임 서버 개발과 퍼블리싱 플랫폼 개발을 하였다. 지금은 일본의 게임 개발사에서 Java로 게임 서버를 개발하고 있다.
PART 1 프로그래밍의 준비
Chapter 1 ▶▶ 프로그래밍 언어의 진화와 Java 언어
1-1 ▶ 프로그래밍 언어란
1-2 ▶ 구조화 프로그래밍 언어
1-3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1-4 ▶ Java 언어란
Chapter 2 ▶▶ Eclipse(이클립스)를 사용한 프로그램 작성
2-1 ▶ Eclipse의 실행 방법
2-2 ▶ Eclipse를 실행한다
2-3 ▶ 화면표시의 조절
2-4 ▶ Eclipse의 작동 설정
2-5 ▶ 프로젝트와 패키지
2-6 ▶ 프로젝트, 패키지, 클래스의 작성
2-7 ▶ HelloWorld 프로그램 작성
2-8 ▶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2-9 ▶ Eclipse를 종료한다.
PART 2 프로그래밍과 문법
Chapter 1 ▶▶ 프로그램의 작성 방법
1-1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2 ▶ 블럭문과 들여쓰기
1-3 ▶ 주석문(코멘트문)
1-4 ▶ System.out.println의 사용법
Chapter 2 ▶▶ 여러 가지 데이터형
2-1 ▶ 데이터형의 분류와 역할
2-2 ▶ 변수란
2-3 ▶ 이름을 붙이는 방법
2-4 ▶ 변수 선언
2-5 ▶ 자동 형변환
2-6 ▶ char형의 표현
2-7 ▶ 캐스트
Chapter 3 ▶▶ 연산자와 연산
3-1 ▶ 기본적인 연산자
3-2 ▶ 증가 연산자와 감소 연산자
3-3 ▶ 사칙연산의 연산자
3-4 ▶ 문자열의 연결
3-5 ▶ 문자열 이외의 형의 변수와 연결
3-6 ▶ 더하기와 문자열 연결의 혼합
3-7 ▶ 대입 연산자
3-8 ▶ 다중 대입식
Chapter 4 ▶▶ 표준 클래스의 이용
4-1 ▶ 표준 클래스의 개요
4-2 ▶ 제곱근의 계산
4-3 ▶ Math 클래스의 API
4-4 ▶ 키보드 입력 클래스
4-5 ▶ 숫자의 입력
4-6 ▶ 문자열의 입력
4-7 ▶ 복수의 데이터 입력
4-8 ▶ Input 클래스의 API
Chapter 5 ▶▶ 배열과 for문
5-1 ▶ 배열의 작성 방법
5-2 ▶ 여러 가지 형의 배열
5-3 ▶ for의 작성 방법
5-4 ▶ SPD(Structured Programming Diagram)
5-5 ▶ { }가 없는 for문
5-6 ▶ 루프의 제어 변수
5-7 ▶ 배열요소의 표시
Chapter 6 ▶▶ for문의 사용 방법
6-1 ▶ 배열요소의 합계를 구한다
6-2 ▶ 여러 개의 for문
6-3 ▶ for문의 구성과 기능
6-4 ▶ for문의 요소 생략
6-5 ▶ 확장 for문
Chapter 7 ▶▶ 조건을 표현하는 연산자
7-1 ▶ 관계 연산자
7-2 ▶ 관계식의 값
7-3 ▶ 문자의 비교
7-4 ▶ 문자열의 비교
7-5 ▶ 논리 연산자
7-6 ▶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규칙
7-7 ▶ 더블(&&, ||)과 싱글(&, |)의 차이
Chapter 8 ▶▶ while문과 계산기 프로그램
8-1 ▶ while문의 작성 방법
8-2 ▶ 조건부에 대입문을 포함하는 while문
8-3 ▶ 계산기 프로그램
8-4 ▶ { }를 쓰지 않는 while문
8-5 ▶ 반복 처리와 while문
8-6 ▶ do문
Chapter 9 ▶▶ if문과 투표 집계 프로그램
9-1 ▶ if문의 사용법
9-2 ▶ 투표 집계 프로그램
9-3 ▶ { }를 생략한 if문
9-4 ▶ else if문으로 여러 개의 경우를 처리한다.
9-5 ▶ 투표 집계 프로그램에 적용
9-6 ▶ 값의 범위로 경우를 나눈다.
Chapter 10 ▶▶ switch문과 복수의 분기
10-1 ▶ switch문의 사용 방법
10-2 ▶ switch문의 규칙
10-3 ▶ break문과 흐름제어
Chapter 11 ▶▶break와 continue
11-1 ▶ break문의 동작
11-2 ▶ continue문의 동작
11-3 ▶ 다중 루프와 라벨이 있는 break문
11-4 ▶ 다중 루프와 라벨이 있는 continue문
11-5 ▶ 다중 for 루프와 break문, continue문
Chapter 12 ▶▶ 배열의 구조
12-1 ▶ 배열의 구조
12-2 ▶ 배열 변수를 콘솔에 출력해 본다
12-3 ▶ 요소의 개수를 지정해서 배열을 작성한다
12-4 ▶ 배열의 선언, 작성, 초기화
12-5 ▶ 비어 있음과 null(널
Chapter 13 ▶▶ 배열의 조작
13-1 ▶ 배열의 구조
13-2 ▶ for문을 사용해서 배열 요소에 값을 설정하기
13-3 ▶ 참조값의 복사
13-4 ▶ 올바른 배열의 복사
13-5 ▶ 배열 변수는 캐스트할 수 없다.
Chapter 14 ▶▶ 다차원 배열
14-1 ▶ 배열의 배열
14-2 ▶ 배열의 배열 작성과 초기화
14-3 ▶ 다차원 배열의 작성에 대한 정리와 주의점
Chapter 15 ▶▶ 메소드
15-1 ▶ 메소드의 역할
15-2 ▶ 메소드 호출과 처리의 흐름
15-3 ▶ 메소드에 인수 전달
15-4 ▶ 메소드 호출에서 실인수를 지정하는 방법
15-5 ▶ 값을 반환하는 메소드
15-6 ▶ boolean값을 반환하는 메소드
Chapter 16 ▶▶ 응용 메소드
16-1 ▶ 복수의 메소드를 사용한다
16-2 ▶ 메소드에서 메소드를 호출하기
16-3 ▶ 배열을 받는 메소드
16-4 ▶ 배열을 받아서 처리 결과를 반환하는 메소드
16-5 ▶ 메소드에서 배열의 내용을 변경한다
16-6 ▶ 반환값으로 배열을 돌려 주는 메소드
Chapter 17 ▶▶ 커맨드라인의 사용법
17-1 ▶ 커맨드라인에서의 실행
17-2 ▶ 계층적 디렉토리와 경로
17-3 ▶ 윈도우의 내부 커맨드
17-4 ▶ 프로그램의 컴파일과 실행
17-5 ▶ 커맨드라인 인수
17-6 ▶ 수치 데이터 받기
Chapter 18 ▶▶ 기타 연산자
18-1 ▶ 조건연산자
18-2 ▶ 2진수란
18-3 ▶ 16진수란
18-4 ▶ 8진수란
18-5 ▶ 보수(음수의 표현)
18-6 ▶ 비트연산자
18-7 ▶ 비트 시프트
PART 3 객체지향 (오브젝트 지향)
Chapter 1 ▶▶ 클래스란
1-1 ▶ 객체지향과 클래스의 역할
1-2 ▶ 클래스의 작성법
1-3 ▶ 변수와 객체의 작성
1-4 ▶ 클래스의 작성과 이용방법
1-5 ▶ 객체지향 방법이란
Chapter 2 ▶▶ 클래스의 구조
2-1 ▶ 생성자(컨스트럭터)의 작성법
2-2 ▶ 생성자의 사용법
2-3 ▶ 생성자를 오버로드 한다
2-4 ▶ 인스턴스 메소드란
2-5 ▶ 인스턴스 메소드의 사용 방법
PART 4 프로그래밍 연습
준비 ▶ 클래스 변수의 사용 방법
01 ▶ 복권 뽑기 프로그램
02 ▶ 블랙잭
부록
1 ▶ Java 개발 환경의 설치 방법
2 ▶ 연산자 정리
3 ▶ URL 리스트
4 ▶ 연습 문제의 해답과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