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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프로그래밍

  • 부제 : Win32를 기반으로 한
  • 저자 : 이창현
  • 발행일 : 2011-03-03
  • 페이지 : 704쪽
  • ISBN : 978-89-8379-680-6
  • 판형 : 188mm×258mm
  • 정가 : 2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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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Win32 기반에서의 API 프로그래밍에 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방대한 API를 레퍼런스 형태로 모두 다루는 것 보다는 개발자가 윈도우 프로그래밍에서 꼭 알아야 할 필수 주제들만 선별하여 입문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학습용 컨셉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필자의 기본 철학에 의거하여 기본 개념 이해 위주로 어려운 개념을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은 총 23장에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윈도우를 구성하는 기본 원리와 기본 뼈대 그리고 기본 구성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부 윈도우 그래픽스에서는 윈도우 상에 나타나는 그래픽적인 도형, 이미지, 폰트 등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3부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는 윈도우 시스템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인 멀티 스레드 및 파일 입출력, 프로세스간 통신 등을 다루었습니다. 4부 데이터베이스/네트워크/멀티미디어 에서는 윈도우상에서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데이터 관리와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송수신 그리고, 동영상, 사운드 재생 등의 기능을 통해 윈도우의 확장된 기능을 설명하였습니다. 윈도우 API의 모든 주제를 다루지는 않았지만, 필자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만 엄선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책이란 쓰는 사람만 있고, 정작 읽는 사람이 없다면 책으로서의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필자가 진심으로 고민하고, 열정을 쏟았던 길고 긴 집필 기간의 산출물을 이제 독자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의 노력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작은 기쁨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이창현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을 즐기며, 어렵게 배운 내용을 쉽게 전달하려는 고민을 하며 살고 있다. 누군가에게 늘 감동을 주는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이 저자의 꿈이다.

 

강의

연희정보통신 넥스터디 HTML 플러스 강의

아이빌 소프트 온스터디 C++ 프로그래밍 강의

한미 정보 처리학원 C++ 프로그래밍 강의

)() 엠투엠 사이버 C++ 프로그래밍 강의

 

약력

()SV 기술연구소

()PSDTech 신기술팀

()에이디칩스 신규사업부

()웹젠 3D엔진팀

()SK 이노에이스 인터넷 개발그룹

)()인크로스 터미널 개발팀

 

저서

MFC 시스템 프로그래밍(2009.혜지원) 


 

 

1부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기초

 

0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하기 전 알아야 할 몇가지

1 윈도우즈의 역사

2 윈도우즈의 특징

3 왜 윈도우 API를 배워야 하는가

4 개발 환경

5 MSDN(Microsoft Developer Network) 활용

6 윈도우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

7 이 책에서의 용어 통일

 

02장 윈도우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1 프로젝트 생성

2 기본 구조

3 WinMain

4 윈도우 클래스 만들기

5 윈도우 객체 생성하기

6 윈도우 객체 화면에 띄우기

7 메시지 루프 돌리기

8 메시지 처리하기

9 앞으로 사용할 기본적인 기반 코드

10 윈도우 변경하기

 

03장 출력

1 프로젝트 생성

2 DC란 무엇인가

3 문자열 출력

4 , , 도형 출력

5 메시지 박스 출력

6 메시지 비프 출력

 

04장 입력

1 프로젝트 생성

2 마우스

3 키보드

4 타이머

 

05장 리소스

1 프로젝트 생성

2 리소스

3 아이콘

4 커서

5 메뉴

6 팝업 메뉴

7 단축키 및 엑셀러레이터

8 문자열 테이블

9 대화 상자

10 비트맵/버전/리소스기호

 

06장 자식 윈도우 컨트롤

1 프로젝트 생성

2 자식 윈도우의 개념

3 버튼 윈도우

4 정적 윈도우

5 에디터 박스

6 리스트 박스

7 콤보 박스

8 스크롤 바

 

07장 대화상자와 컨트롤

1 프로젝트 생성

2 대화상자

3 모달형 대화상자와 모달리스형 대화상자

4 공용 대화상자

5 공용 컨트롤

 

08장 툴바와 상태바

1 프로젝트 생성

2 툴바

3 상태바

 

09MDI(Mutiple Document Interface)

1 프로젝트 생성

2 MDI

3 프로시져를 갖는 윈도우 등록하기

4 클라이언트 윈도우 만들기

5 자식 윈도우 만들기

6 모든 자식 윈도우 관리

7 자식 윈도우의 정렬

 

 

10DLL(Dynamic Link Library)

1 DLL 이란

2 DLL의 작성

3 DLL 만들기

 

11장 예외 처리

1 예외 처리

2 예외 처리의 기본 구조

3 구조화된 예외 처리(Structured Exception Handling, SEH)

4 C++ 언어를 이용한 예외 처리

 

2부 윈도우즈 그래픽스

 

12장 비트맵 출력하기

1 비트맵의 정의

2 DDB의 구조와 생성

3 비트맵 출력하기

4 DIB

 

13장 메타파일

1 메타파일

2 메타파일의 구조

3 메타파일의 확장

 

14장 폰트

1 폰트의 정의 및 종류

2 폰트의 생성

3 폰트의 목록 불러오기

4 폰트의 설치

5 폰트에 효과 적용하기

 

15장 프린터 출력하기

1 프린터 정보

2 텍스트 출력하기

3 비트맵 출력하기

4 프린터 취소하기

5 밴딩 기법

 

 

3부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16장 메모리

1 프로젝트 생성

2 Win32의 메모리 구조

3 가상 메모리

4 힙 메모리

5 메모리 맵 파일

 

17장 파일 입출력

1 입출력 라이브러리의 종류

2 Win32 API를 이용한 파일 입출력

3 파일 및 디렉토리 관리

4 디스크

 

18장 멀티스레드

1 스레드

2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

 

19장 동기화

1 동기화의 필요성

2 문제점 및 해결 방향의 예

3 교착 상태

4 동기화 객체

5 크리티컬 섹션

6 뮤텍스

7 세마포어

8 이벤트

 

20장 프로세스 간의 통신(IPC)

1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의 개념

2 사용자 정의 메시지

3 메모리 맵 파일

4 WM_COPYDATA

5 파이프(Pipes)

6 기타 IPC 방법들

 

 

4부 데이터베이스/네트워크/멀티미디어

 

21장 데이터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개요

2 ODBC

3 ODBC 프로그램 순서와 API 목록

4 ODBC API 기반의 프로그래밍 작성

 

22장 네트워크

1 네트워크의 기본 이해

2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3 인터넷 프로그래밍

 

23장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개요

2 윈도우 기본 사운드 함수

3 MCI

4 동영상

  

api_programming.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