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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no 3D 4.0

  • 부제 : 취업준비와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 저자 : 고영우
  • 발행일 : 2009-12-10
  • 페이지 : 568쪽
  • ISBN : 978-89-8379-630-1
  • 판형 : 215mm×270mm
  • 정가 : 2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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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설명하는 20개의 예제들은 Rhino 3D의 핵심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익힐 수 있게 고안되었기에 과정만 정확하게 따라한다면 응용은 누구보다 잘 하게 될 것입니다. 3D는 백 번의 말보다 한 번의 실습이 중요합니다. 아무 것도 모르는 디자인 지망생이라도 이 책은 여러분의 훌륭한 자신이 될 것이라는 확신합니다. 

고 영 우  ssyeon2000@nate.com

 

약력

E4 Workstaion 학원에서 Explore 과정 이수,

한국정보통신 교육원 게임 그래픽 강좌 개설,

게임 디자인용 CG 컨텐츠 라이브러리 제작과

대림 아크로빌 시뮬레이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쌍투스 코러스 CF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게임 사업용 컨텐츠 라이브러리 제작과 교육용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디자이연 아트> 책임 연구원으로 근무 중입니다.

 

저서

3ds max 2009 Design & MentalRay 그대로 따라하기(혜지원)

3ds max 8 그대로 따라하기(혜지원)

3ds max 6 그대로 따라하기(혜지원)

할 수 있다 쉽게 배우기 3ds max 9 (영진닷컴)

Rhino 3D Workshop (영진닷컴)

 

 

Chapter 1 대명제! 산업 디자인을 원하거든 NURBS 모델링과 Rhino 3D를 정복하라

NURBS Modeler VS Polygonal Modeler

곡선 만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NURBS 모델링과 Rhino 3D

 

Chapter 2 Rhino 3D 설치와 실행, 종료하기

단계적으로 알아 보는 Rhino 3D 설치하기 040

Rhino 3D 실행과 종료하기

 

Chapter 3 Rhino 3D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Rhino 3D 화면 구조 살펴 보기

메뉴바(Menubar)

명령 입력줄(Command Prompt)

표준 툴바(Standard Toolbar)

메인 툴바(Main Toolbar)

뷰포트(Viewports)

상태 표시줄(Statusbar)

 

Chapter 4 Rhino 3D 파일 다루기

새로운 프로젝트 열기 - New, + N

저장된 파일 열기 - Open, + O

파일 저장하기 - Save, +S/Save As

외부 파일 데이터를 불러 오는 Import와 Insert

Export Selected/Export with Origin

라이노 파일 출력하기 - Print

 

Chapter 5 넙스 모델링의 진행 방법 및 편집 과정 알아 두기

라이노 3D의 기초 사용법

오브젝트(Object)의 개념

오브젝트 선택하기

편집(Transform)의 기본기

넙스 모델링을 위한 구성 요소들 - Curve, Surface, Solid

<레벨업>디자인을 현실화 시키는 RP(Rapid Prototype) 프로덕션

 

Chapter 6 NURBS 디자인의 기본기 살펴 보기

곡선의 종류와 서페이스 만들기

콘트롤 포인트 커브 (Control Point Curve)와 인터폴레이트 포인트 커브(Interpolate Curve)

서페이스를 만든는 기본 기술들

곡선과 서페이스의 편집 기교

<예제> Revolve 회전을 이용한 주전자 만들기

<혼자해보기> Revolve를 이용하여 재떨이 완성하기

 

Chapter 7 두께를 가진 상품 디자인법 연구하기

곡선의 3차원화를 지원하는 도구들

곡선 기반의 서페이스 제작 도구들과 두께를 가진 솔리드화 도구들

오브젝트를 합체하거나 곡선의 외곽선을 만드는 도구

솔리드 간의 합, 차, 교차 계산하기 [Solid]-[Union], [Difference], [Intersection]

<예제> 3차원 두께 설정 방법을 이용한 컵 디자인하기

<혼자해보기> Loft를 이용한 컵 손잡이 만들기

<레벨업> 재질과 라이팅 그리고 렌더링

 

Chapter 8 복잡한 구조를 단순하게 바꾸는 방법 살펴보기

빠른 모델링을 가능케 하는 Loft 활용하기

Loft를 이용한 다양한 모양 만들기

서페이스와 솔리드를 다루는 편집 도구들

오브젝트를 잘라내는 또 다른 도구와 배열 방법 알아 두기

<예제> Along Curve와 Loft를 응용한 의자 만들기

<혼자해보기> Extrude Planar Curve로 USB 만들어 보기

 

Chapter 9 각진 모양을 부드럽게 바꾸는 핵심 기법들

Fillet을 이용하여 직선이나 각진 도형 부드럽게 바꾸기

각진 부분을 부드럽게 바꿔주는 Fillet 기능 알아 보기

곡선 수정과 곡선 해체하기

<예제> Fillet Edge를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열쇠 만들기

<혼자해보기> Spiral과 Sweep 1 Rail를 이용하여 열쇠 고리 만들기

Chapter 10 복잡한 라이노 곡선을 편리하기 관리하는 레이어 알아두기

곡선과 서페이스, 솔리드를 따로따로 레이어 다루기

곡선과 서페이스, 솔리드를 마음대로 분리해 관리하는 [Edit]-[Layers]

오브젝트들을 묶어 관리하는 Group과 Block

오브젝트들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는 Group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하나로 정의해 사용하는 Block

<예제> 다면을 가진 서페이스를 위해 레이어를 통한 욕조 만들기

<혼자해보기> Sweep 1 Rail과 Revolve를 이용한 샤워기 만들기

 

 

Chapter 11 물체 간의 가감 계산을 통해 빠른 모델링을 보장하는 불린 연산법

Boolean 연산을 통한 래피드 모델링 기법 알아 두기

불린 연산의 기본기

<예제> Boolean을 이용하여 육중한 느낌을 주는 랜턴 디자인하기

<혼자해보기> 랜턴 스위치와 손잡이용 돌기 표현하기

<레벨업> Mesh 작업과 NURBS 폴리고날 모델링용 Tspline 플러그인

 

Chapter 12 굴곡이 많은 유기체 모델링의 핵심 기법들

자유곡면을 갖는 표면 제작용 Project와 Curve Network

표면에 곡선을 새기는 Project

<예제> 곡선 디자인과 Curve Network를 이용한 투구 만들기

<혼자해보기> Splop를 이용한 굴곡면에 투구 문양 새기기

 

Chapter 13 거친 모양을 정교하게 재설정하여 상품성 높이기

부정확한 곡률을 가진 곡선 리빌딩(Rebuilding)하기

Curve Rebuild

Surface Rebuild

Solid Rebuild

<예제> Rebuilding을 이용한 마우스 설계하기

<혼자해보기> Pipe와 Boolean Difference로 마우스 줄과 USB 잭 추가하기

 

Chapter 14 상품 모델링을 위한 고급 기법 연구하기

다각도 구조를 가진 오브젝트 모델링용 Curve from 2 View와 Object Intersection

Curve Network 작업을 위한 사전 이해하기

<예제> Curve from 2 View와 Surface from Network of curve를 이용하여 헤드폰 설계하기

<혼자해보기> Revolve와 Project to Surface를 이용한 CD 플레이어 디자인하기

 

Chapter 15 서페이스 연결을 통한 공기 청정기 모델링하기

본체용 직사각형 디자인과 Extrude Planar Curve로 두께 설정하기

<혼자해보기> Along curve on Surface 배열을 이용한 헬멧 만들기

<레벨업> 상품 퀄리티를 최상으로 올려주는 V-Ray렌더러

 

부록 3ds Max Design 2010을 이용한 넙스모델링의 기본기 알아보기

3ds Max Design 2010 사용자 이터페이스 알아보기

NURBS 모델링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우산 만들기​ 

 

sim_Rhino 3D4.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