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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2.0

  • 부제 : 내 맘대로 블록 쌓아 만드는
  • 저자 : 코더블
  • 발행일 : 2017-02-27
  • 페이지 : 396쪽
  • ISBN : 978-89-8379-924-1
  • 판형 : 215mm×270mm
  • 정가 : 1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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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하나 비교하며 깊이있게 배우는 스크래치

본 도서는 좀 더 원론적인 접근으로 ‘Computational Thinking’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되고 집필된 책이다.

 

예를 들어 스크래치를 사용할 때 방송하기방송하고 기다리기의 차이점이라던가, 물체의 접촉을 판단하는 게임을 작성할 때 ‘1초 기다리기가 필요한 이유라던가하는 것들이 논리적으로 왜 필요한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Ready! Start! Action! 3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다.

 

Ready! 준비단계에서는 스크래치를 익히기 전에 필요한 코딩과 관련된 다양한 명령 블록의 사용 방법과 순차, 반복, 조건 등의 프로그래밍 구조에 대해 익힌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구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Start! 단계에서는 스크래치를 익히는 과정이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기능을 하는 명령 블록을 비교해보면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명령 블록을 찾는 과정을 익힌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명령 블록을 이용한 해결 방법을 알아볼 수 있다.

 

Action! 단계에서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는 과정이다.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고, 게임 스토리를 구성한다. 완성된 게임을 다시 수정하면서 창의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다.

 

준비하고 만들어보고 실행하면서 자신의 논리 오류가 어떤 지점이고 그 오류가 어떤 모습으로 실행되며 이를 고치기 위한 생각들을 하나의 스토리보드처럼 꾸려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제 하나하나에서 생각의 시작점과 결론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를 학습 참여자가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저자 코더블

코더블 book@kdice.co.kr

코더블(CODABLE)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CODABLE’‘code+able’의 합성어로, ‘코딩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상상하는 무엇이든 만들 수 있고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코더블은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고 소프트웨어 교육의 장기 플랜을 만들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용 보드로서 한국형 아두이노로 불리는 코드이노(CODEino)’ 보드와 스크래치 2.0을 기반으로 하는 코딩스쿨(Coding School)’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 있다.

 

 

Part1 Ready! 스크래치의 기본

chapter 1 Code.org에서 코딩의 기본 익히기

Section01 코드로 프로그래밍 연습하기

 

Chapter 2 스크래치 시작하기

Section01 스크래치 설치하기

Section02 스크래치의 전체 화면

section03 팔레트 살펴보기

 

Chapter 3 하늘을 나는 고양이

section01 새로운 무대 만들기

special page [배경] 탭과 [모양]

Section02 새로운 스프라이트 삽입하기

Section03 명령 블록을 이용하여 움직임 지정하기

Section04 이벤트 팔레트 이해하기

Section05 스크래치의 좌표 이해

Section06 스프라이트의 모양 바꾸기

Section07 효과음 삽입하기

special page [소리] 탬의 사용

Section08 프로젝트 저장하기

 

Part 2 Attention! 명령 블록의 제어

chapter 1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로봇(마우스 사용과 스프라이트)

Section01 항상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로봇

Section02 하늘에서 떨어지는 유성 코딩하기

Section03 같은 모양과 동작을 하는 스프라이트 여러 개 만들기

Section04 프로그램의 종료 조건 코딩하기

Section05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기

 

Chapter 2 장애물 피하기(키보드 사용과 모양 편집)

Section01 [장애물]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2 [장애물]을 뛰어넘는 개구리 코딩하기

section03 [장애물]에 닿으면 멈추도록 코딩하기

section03 장애물의 모양 추가하기

 

Chapter 3 부품을 옮겨라!(반복과 이벤트)

section01 [지게차]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2 이벤트를 만들어 간략하게 만들기

Section03 [상자]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4 [자동차]에 짐 옮기기

Section05 모양을 이전 모양으로 바꾸는 이벤트

Section06 지게차의 모양 바꾸기

 

Chapter 4 원반 던지기(변수의 사용)

section01 [선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2 원반 이동하기

Section03 변수를 만들고 이동하는 거리 측정하기

special page 중심에 따른 스프라이트의 거리

Section04 프로그램을 여러 번 실행하기

Section05 회전 속도와 방향 늘리기

 

Chapter 5 럭비 게임(키보드와 마우스 사용)

section01 키보드를 이용하여 조정하는 스프라이트

Section02 마우스를 따라 움직이는 스프라이트

Section03 []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4 키를 누르면 패스하기

Section05 공격을 막는 수비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6 프로그램의 종료 조건 코딩하기

Section07 이벤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실행순서 정하기

Section08 터치다운 만들기

Section09 수비수 인원 늘리기

 

Chapter 6 내일은 피구왕(함수)

Section01 <1>~<4>키를 누를 때마다 이동할 [수비수] 스프라이트 선택하기

Section02 키보드로 조정하는 수비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3 완성된 수비수 스프라이트를 복제하기

section04 [공격수1]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5 이리 저리 움직이는 공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6 프로그램의 종료 조건 코딩하기

 

Chapter 7 아이스크림 가게(리스트의 사용)

section01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필요한 준비작업

Section02 [손님] 스프라이트에서 아이스크림 주문하기

Section03 사용자가 아이스크림 만들기

Section04 주문서대로 아이스크림을 만들었는지 확인하기

 

Chapter 8 레이저를 반사해라!(펜과 함수)

section01 출발지점과 도착지점 코딩하기

Section02 장애물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3 반사판 코딩하기

Section04 레이저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5 레이저 스프라이트가 반사판1 스프라이트에 닿으면 방향 바꾸기

Section06 함수를 이용하여 코딩을 줄이기

Section07 여러 개의 반사판 만들기

 

Part3 START! 다양한 프로그램 만들기

chapter 1 지구를 지키는 변신로봇

Section01 로봇 변신시키기

Section02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자동차와 로봇으로 변신시키기

Section03 키보드로 [변신로봇] 스프라이트 조정하기

Section04 땅에서 변신로봇을 막는 [지상로봇]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5 하늘에 날아다니는 [우주로봇]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6 여러 개의 [우주로봇] 스프라이트가 나타나도록 복제하기

 

Chapter 2 지렁이 게임

Section01 마우스로 움직이는 [빨강지렁이] 스프라이트

Section02 아이템을 찾아 자동으로 움직이는 [파랑지렁이] 스프라이트

section03 [아이템] 스프라이트가 나타날 위치 지정하기

section03 빨강꼬리 복제하기

Section05 [파랑꼬리] 스프라이트 복제하기

Section06 [빨강지렁이] 스프라이트의 속도 조절하기

 

Chapter 3 클래시로얄

section01 1초마다 모양을 바꾸는 [에너지]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2 [왼쪽버튼1]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3 다른 스프라이트의 기준이 되는 [마법사1]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4 공격을 막는 [드래곤1]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5 [마법사1] 스프라이트와 [드래곤1] 스프라이트가 닿았는지 확인하기

Section06 드래곤 복제하기

Section07 공격점수와 수비점수로 끝나는 조건 만들기

Section08 복사하기를 이용하여 나머지 스프라이트 완성하기

 

Chapter 4 개구리의 길 건너기

section01 키를 누르면 뛰어오르는 [개구리]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2 다양한 모양으로 바뀌는 [장애물]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3 복사를 이용하여 다양한 속도로 움직이는 장애물 만들기

Section04 [개구리] 스프라이트의 위치에 따라 이동하거나 종료하기

Section05 효과음 삽입과 편집하기

 

Chapter 5 풍선 터트리기

section01 키보드로 움직이는 [사람]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2 화살 스프라이트 복제하기

Section03 풍선에 닿으면 복제된 화살 지우기

Section04 포물선을 그리며 움직이는 [풍선1]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5 풍선이 터진 자리에 새로운 풍선 나타내기

Section06 [풍선1] 스프라이트를 이용해 [풍선2]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ection07 프로그램의 종료 조건 만들기

 

scratch_source.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