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HOME > 신간도서 > IT

라이노 3D 5+ 정리노트

  • 부제 :
  • 저자 : 김도엽
  • 발행일 : 2018-02-20
  • 페이지 : 460쪽
  • ISBN : 978-89-8379-956-2
  • 판형 : 215mm*270mm
  • 정가 : 28,000원
  • 책 소개
  • 저자소개
  • 미리보기
  • 목차
  • 다운로드

Design Thinking + Realization

 

디자이너를 위한 디지털 모델링 솔루션

 

이 책은 크게 5단계로 디자인의 기본 개념부터 본인의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실습 예제까지 한 권에 담았습니다.

 

첫 번째는 디자인과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디자인이 무엇인지, 디자이너가 무엇을 하는 직업인지를 14개의 실무 사례를 통해 설명합니다.

 

두 번째는 3D 모델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디지털 디자인에 있어서 3D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2D 디자인과 어떻게 다른지 3D 모델링의 특성과 방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세 번째는 넙스 모델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라이노 3D에서 다루는 넙스, 솔리드, 폴리곤메쉬의 3가지 개체 유형과 그 중에서 특히 라이노 3D가 주력으로 다루는 넙스 모델링에 대해 설명합니다.

 

네 번째는 라이노 3D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본적인 설치와 설정부터 시작해서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내용과 각종 도구의 사용법, , 단축키 설정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섯 번째로 실습 예제를 통해 앞서 배운 내용을 학습하는 부분입니다. 15개의 예제를 통해 디자인을 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과 예기치 못한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방법까지 폭넓고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저자 김도엽

Product & Space Designer

Designnumbers 대표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제품디자인 전공 (2000 ~ 2009)

홍익대학교 메타디자인학과 석사 산업디자인 전공 (2010 ~ 2012)

홍익대학교 디자인공예학 산업디자인 박사과정 수료 (2014 ~ 2016)

동서울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 겸임교수 (2016 ~ 2017)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겸임교수 (2018 ~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ID Process

동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3D Printing

신한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Advanced Digital Design

상명대학교 공예학부 출강

 

 


 

Chapter 01 디자인 & 디자인 프로세스

1 디자인, 조형, 제품 디자인

1.1 디자인의 정의

1.2 디자인 도출 관계 모형

1.3 디자인의 분류 기준 : 차원

1.4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 , ,

 

2 제품 디자인 과정에서 디지털 프로세싱의 역할

 

3 대량 생산을 위한 방법들

3.1 전통적 대량 생산 방식

3.2 차세대 생산 방식의 원형 : 3D Printing

 

4 디자인 실무 사례

4.1 디자인 실무 사례 1 : Bignote IR Camera

4.2 디자인 실무 사례 2 : Bignote Projector

4.3 디자인 실무 사례 3 : Remy Martin VIP Package / 사출 파트

4.4 디자인 실무 사례 4 : Metal Casting Project / 주물

4.5 디자인 실무 사례 5 : Diecasting Project / 다이캐스팅

4.6 디자인 실무 사례 6 : Metal Press / 금속 프레스

4.7 디자인 실무 사례 7 : Steel Pipe Bending / 금속파이프 벤딩

4.8 디자인 실무 사례 8 : Anodizing / 금속 아노다이징

4.9 디자인 실무 사례 9 : Tin Case / 틴 케이스 제작

4.10 디자인 실무 사례 10 : Blow Forming / PET 블로우 성형 페트병 제작

4.11 디자인 실무 사례 11 : Glass Casting / 유리병 제작

4.12 디자인 실무 사례 12 : Ceramic / 에스프레소 잔

4.13 디자인 실무 사례 13 : 카카오 부스 디자인 및 시공

4.14 디자인 실무 사례 14 : JTBC 팝업 부스

 

Chapter 02 3D 모델링에 대한 이해

1 3D 프로세스 워크플로우

 

2 3D 프로세싱의 효율성에 대하여

 

3 3가지 모델링 방식과 특성 > 넙스, 솔리드, 폴리곤

 

4 디지털 디자인 데이터 분류 및 특성 / 2D

 

5 디지털 디자인 데이터 분류 및 특성 / 3D

 

6 디지털 3D 과정의 특성

 

7 3차원 디지털 모델링과 실제 조형방식 비교

 

8 디지털 단계별 모델링 데이터 지칭용어 정리

 

9 라이노 3D가 무엇인가요?

 

10 왜 라이노 3D를 사용하나요? 라이노 3D의 특징 7가지

10.1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친절한 도움말

10.2 서피스, 솔리드, 메쉬 타입 모델링을 모두 지원

10.3 정확한 모델링과 고품질 서비스 제작

10.4 다양한 시각적 분석 도구

10.5 뛰어난 파일 호환성

10.6 다양한 플러그인 지원

10.7 3D 프린팅을 위한 모델링 및 출력 파일 생성

 

Chapter 03 Rhino 3D 넙스 모델링에 대한 이해

1 Rhino 3D의 모델링 개체유형 분석

1.1 Rhino 3D 3대 모델링 방식과 활용 비율

1.2 Rhino 3D 모델링의 4요소

1.3 Rhino 3D 넙스 모델링의 진행방식

1.4 Rhino 3D 넙스 모델의 세부 구성요소 분석

 

2 포인트(Points) 개체의 이해

 

3 커브(Curve)의 이해

3.1 커브(Curve)의 이해 / 다양한 커브

3.2 커브(Curve)의 이해 / 차수 Degree

3.3 커브(Curve)의 이해 / Control Point & Edit Point(Interpolate Point)

3.4 커브(Curve)의 이해 / 매듭점(Knot), 꼬임(Kink)

 

4 서피스(Surface)의 이해

4.1 서피스(Surface)의 이해 / 서피스와 폴리서피스(& 다중면)

4.2 서피스(Surface)의 이해 / 면의 방향(Normal Direction)

4.3 서피스(Surface)의 이해 / 이음새와 엣지(Seam & Surface Edge)

4.4 서피스(Surface)의 이해 / 면의 연속성(Continuity)

 

 

5 솔리드(Solid)의 이해

 

6 폴리곤메쉬(Polygon Mesh)의 이해

 

Chapter 04 Rhino 3D 본격 해부

1 Rhino 3D 평가판 다운로드 / 설치하기

 

2 언어 설정 바꾸기(언어팩 다운로드 & 설치)

 

3 마우스 조작법, 개체 선택법, 화면 시점 제어

* 마우스 조작 & 화면 시점 제어 연습

 

4 Rhino 3D 인터페이스 본격 해부

4.1 Rhino 3D 시작화면의 설정 창

4.2 Rhino 3D 사용자 인터페이스

4.3 커맨드라인(Command Line) / 명령 프롬프트

4.4 스탠다드 툴바(Standard Toolbar)

4.5 풀다운 메뉴바(Pull down Menu bar)

4.6 검볼(Gumball)

4.7 뷰포트 탭(Viewport Tab)

4.8 스냅 도구, 상태 표시줄(Osnap, Status Bar)

* 개체 스냅_Osnap으로 검출되지 않는 포인트의 검출법

4.9 레이어 속성 / 도움말 / 디스플레이

4.10 팝업 메뉴(Pop-up Menu)

4.11 단축키 설정(Shortcut)

 

Chapter 05 Rhino 3D 명령어 완전정리

1 메인 툴바에 대하여

 

2 메인 툴바에서 하위 툴바 꺼내고 고정하기

 

3 취소, 포인트 생성 도구 Cancel, Point Tools

 

4 커브, 라인 그리기 Curve, Line Drawing

 

5 커브, 포인트 편집 Curve Tools & Point Edit

 

6 서피스 제작 Surface Creation

 

7 서피스 편집 Surface Tools

 

8 솔리드 개체 제작 Solid Creation

 

9 솔리드 개체 편집 Solid Tools

 

10 텍스트 오브젝트 Text Object

 

11 변형 도구 Transform Tools

 

12 분석 도구 Analyze Tools

 

13 가장자리 도구 Edge Tools

 

Chapter 061 환경 설정 & 문제 해결

1 환경 설정

 

2 자주 발생하는 설정 관련 문제 해결

 

Chapter 07 Rhino 3D Sample Modeling

1 주사위_Dice

 

2 냄비 받침_Pot Stand

 

3 회전체_Revolve + Splop

 

4 레일 회전 + 비틀기_Rail Revolve + Twist

 

5 정수기_Speed Modeling

 

6 헤어드라이어_기초 곡면 모델링

 

7 에그 트레이_Egg Tray

 

8 전기 주전자_조립구조 & 구성평면

 

9 실루엣 향수병_3D 프린터의 활용

* 3D 프린터를 이용한 향수병 모델 제작

10 헤드폰_Headphone

 

11 캔들 하우징_UV Curve의 활용

 

12 크리스마스 장식_구체의 다양한 표현

 

13 반지 모델링_Flow Along Curve / Flow Along Surface

 

14 3종 모델링

 

15 하트 모델링

 

16 정리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