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HOME > 도서 > IT

파이썬 프로그래밍

  • 부제 : 입문부터 실무까지 한 방에 끝내는
  • 저자 : 조인석
  • 발행일 : 2016-03-31
  • 페이지 : 632쪽
  • ISBN : 978-89-8379-887-9
  • 판형 : 188mm×257mm
  • 정가 : 27,000원
  • 책 소개
  • 저자소개
  • 미리보기
  • 목차
  • 다운로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선배 개발자의 최고의 멘토링

 

이 책은 1장을 제외 한 나머지 장은 모두 실습이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다. 각 파트별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Level I Beginner (Chapter01 ~ 02) : 준비 단계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독자 여러분을 위한 준비 단계이다. 파이썬에 대한 소개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 보고, 대표적인 적용 사례 및 파이썬의 인기에 대해서 살펴본다. 파이썬의 설치 과정을 따라 해보고, 본 책의 실습을 진행할 개발 환경을 구축한다. 여기서 구축한 파이썬 기본 개발환경인 IDLE를 가지고 실습을 시작한다.

 

Level II - Novice (Chapter03 ~ 07) : 초보자 단계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초보 개발자를 위한 단계이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함수, 변수, 주석, 블록문과 들여쓰기 등)에 대해 설명한다. 파이썬의 가장 기초적인 문법들을 배워본다. 다양한 데이터 형과 데이터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if, for, while문과 같은 제어문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렇게 배운 기초 지식을 가지고 가벼운 실습 프로젝트 I를 수행해 본다.

 

Level III Intermediate (Chapter08 ~ 11) : 중급자 단계

중급자 단계로 앞 단계에서 배운 여러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독자 여러분이 직접 함수나 클래스, 모듈 등을 만들어 본다.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파이썬 소스 코드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지식들을 익히게 된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배운 지식들을 활용하여 실습 프로젝트 II를 수행해 본다.

 

Level IV Advanced (Chapter12 ~ 15) : 상급자 단계

이 단계에서는 상급자 단계로 파이썬을 활용한 실무 환경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지식들을 학습하게 된다. 단순한 표준 출력문을 벗어나 문자열 입/출력에 대한 개선된 방법을 살펴보고, 소스 코드의 동작 방식을 추적하기 위하여 로그를 남기는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소스 코드에서 에러가 발생하였을 때 어떤 식으로 예외 처리하는지도 알아본다. 추가로 실무에서 흔히 사용하는 파이썬 전문 개발 도구인 파이참 Pycharm을 설치한 뒤, 파이참을 활용하여 소스 코드의 에러 코드인 버그를 없애는 디버깅 작업을 직접 실습해 본다.

 

Level V Expert (Chapter16 ~ 19) : 전문가 단계

마지막 전문가 단계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파일을 통하여 저장하고 읽는 방법을 살펴본다. 이때 잘 알려진 데이터 포맷인 JSON 포맷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더 나아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맛보기 위하여 파이썬에 내장되어 있는 SQLite3을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부분을 다뤄본다. 이후에는 파이썬의 웹 프레임워크인 장고를 활용하여 파이썬으로 어떻게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는지 가볍게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근래에 빅 데이터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는 데이터 분석을 파이썬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저자 조인석

저자는 다양한 필드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ICT 현장의 올바른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엔터프라이즈급 금융 및 제조 프로젝트의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로서 역무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플랜트 산업의 IoT 솔루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을 활용한 머신러닝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기법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저서로는 실무 환경에 맞춘 Node.js 프로그래밍(혜지원, 2014)이 있다.

 

  


 

Level 1. Beginner

 

Chapter 01. 파이썬을 소개합니다

 

1. 컴퓨터의 기본 동작 원리

 

2. 파이썬이 뭐죠?

 

3. 어디에서, 누가 쓰고 있나요?

 

4. 왜 파이썬을 배워야 하나요?

 

5. Wrap-up

 

 

Chapter 02. 파이썬 설치 및 개발 환경

1. 파이썬 버전 선택하기

 

2. 파이썬 설치하기

 

3. 기본 실행 환경, 파이썬 커맨드라인

 

4. 파이썬 기본 통합 개발 환경, IDLE

 

5. Wrap-up

 

[ 쉬어가는 페이지 ] 파이썬 버전 명명 규칙

 

 

 

Level 2. Novice

 

Chapter 03. 프로그래밍의 기본

 

1. 함수

 

2. 변수

 

3. 주석

 

4. 블록문과 들여쓰기

 

5. 클래스와 객체

 

6. Wrap-up

 

 

Chapter 04. 데이터형이란?

 

1. 숫자형

 

2. 논리형

 

3. 문자열형

 

4. 데이터형 에러

 

5. 데이터형 변환

 

6. 변할 수 없는I

 

7. Wrap-up

 

 

Chapter 05. 데이터 구조

 

1. 리스트형

 

2. 리스트형의 다양한 쓰임새

 

3. 튜플형

 

4. 세트형

 

5. 사전형

 

6. Wrap-up

 

 

 

Chapter 06. 제어문 다루기

 

1. if

 

2. while

 

3. for

 

4. for문과 range( ) 함수

 

5. 중첩 for

 

6. break, continue, pass

 

7. 제어문과 자료구조의 조합

 

8. Wrap-up

 

 

Chapter 07. 실습 프로젝트 I

 

1. 구구단 출력하기

 

2. 문자열 가지고 놀기

 

3. 내가 읽은 책 목록 만들기

 

4. Wrap-up

 

 

Level 3. Intermediate

 

Chapter 08. 내가 만드는 함수

 

1. 함수 정의하기

 

2. 기본 인자 값 활용하기

 

3. 여러 개의 인자 값 및 키워드 인자 활용하기

 

4. 가변 인자 리스트 활용하기

 

5. 언패킹 인자 리스트 활용하기

 

6. 변수의 유효 범위

 

7. 문서화를 위한 문자열 활용하기

 

8. Wrap-up

 

 

 

Chapter 09. 내가 만드는 클래스

 

1. 클래스 이해하기

 

2. 클래스 정의 및 불러 오기

 

3. 클래스 초기화 함수 _ _init_ _( ) 재정의

 

4.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

 

5. 데이터 은닉과 이름 장식

 

6. 객체 지향의 꽃, 상속

 

7. 다형성

 

8. Wrap-up

 

 

Chapter 10. 내가 만드는 모듈과 패키지

 

1. 모듈 이해하기

 

2. 모듈 정의 및 불러 오기

 

3. 모듈을 파이썬 환경 밖에서 실행할 때

 

4. dir( ) 함수를 통한 모듈 속 들여다 보기

 

5. 모듈들의 집합, 패키지(Packages)

 

6. Wrap-up

 

 

Chapter 11. 실습 프로젝트

 

1. 모듈과 함수 만들기

 

2. 정규식 배우기

 

3. 정규식 사용하기

 

4. 사용자 클래스 만들기

 

5. Wrap-up

 

[ 쉬어가는 페이지 ] 파이썬 코딩 스타일

 

 

 

Level 4. Advanced

 

Chapter 12. /출력 그리고 로깅

 

1. 포맷을 위한 문자열형 메소드, format( )

 

2. 다양한 포맷에 대한 예제

 

3. 로깅의 이해

 

4. 로깅 라이브러리 사용법

 

5. 로깅 제대로 사용하기

 

6. 설정 파일을 활용한 로깅

 

7. Wrap-up

 

 

Chapter 13. 에러와 예외 처리

 

1. 구문 에러

 

2. 예외

 

3. try-except 구문으로 예외 상황 제어하기

 

4. elsefinally 활용하기

 

5. 사용자 정의 예외

 

6. Wrap-up

 

 

Chapter 14. 새로운 개발 환경, 파이참

 

1. 파이참 소개 및 설치하기

 

2. Hello, world 소스 코드 작성하기

 

3. 소스 코드 실행하기

 

4. 소스 코드 에러 수정하기

 

5. Wrap-up

 

 

 

Chapter 15. 단위 테스트 및 디버깅

 

1. 단위 테스트 수행하기

 

2. 디버깅하기

 

3. Wrap-up

 

[ 쉬어가는 페이지 ] 이제는 말할 수 있다. 파이썬의 장단점

 

 

 

Level 5. Expert

 

Chapter 16. 파일을 활용한 데이터 보관

 

1. 파일에 데이터 저장하기

 

2. 파일의 데이터 읽어 오기

 

3. JSON 활용하기

 

4. JSON으로 여러 한글 데이터 저장하기

 

5. Wrap-up

 

 

Chapter 17.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맛보기

 

1. 데이터베이스 제어를 위한 언어, SQL

 

2. 테이블 생성하기

 

3. 데이터 입력하기

 

4. 데이터 조회하기

 

5. 데이터 수정하기

 

6. 데이터 삭제하기

 

7. Wrap-up

 

 

Chapter 18. 웹 프로그래밍 맛보기

 

1. 파이썬의 웹 프레임워크, 장고

 

2. 장고 설치하기

 

3. 장고 서버 구동하기

 

4. 장고로 Hello, world 출력하기

 

5. Wrap-up

 

 

Chapter 19. 파이썬으로 해보는 데이터 분석 맛보기

 

1. 과학계 프로그램 언어의 절대 강자, 파이썬

 

2. 데이터 분석을 위한 환경의 모든 것, 아나콘다

 

3. 웹 브라우저 기반 대화형 개발 환경, 쥬피터 노트북

 

4. 데이터 분석 모듈 소개 넘파이, 판다스, 메트플랏립

 

5. 데이터 분석 실습하기

 

6. Wrap-up

 

맺는말

 

 

부록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특징

 

부록 2. 다양한 파이썬 개발 도구

 

부록 3. 파이썬 학습 사이트

 

부록 4. 파이썬 표준 라이브러리 리스트

 

 

인덱스

  

python_source.zip